카테고리 없음

하체부종의 원인과 예방법 자세히 알아봅시다

따오미 2016. 9. 28. 17:14

하체부종의 원인과 예방법 자세히 알아봅시다




하체는 우리 몸을 지탱해주며 과거보다 훨씬 하체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또 하체는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빼기 힘든 부위이며,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인 경우에는 밤만 되면 다리가 퉁퉁 부어 하체부종이라는 질환까지 발생할 수 있답니다. 하체부종은 하체부분만 집중적으로 계속 붓는 증상을 말합니다. 하체부종이 찾아오면 피부가 부석부석해지기도 하고 부종이 있는 부위를 만지면 움푹 들어가기도 한답니다. 또 심한 경우에는 하체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눈에 띌 정도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하체부종의 원인 


하체부종의 원인으로는 하체쪽에 담당하고 있는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또 세포와 세포 사이에 수분이 많아지면 부종이 생기기도 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여성에게 하체부종이 더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여성호르몬 영향으로 하체부종이 유발하기도 한다고 해요. 이렇게 신체의 이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래 생활을 하거나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 지방세포들이 하체쪽에 지방을 축적시키면서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또 하체쪽에 근육들이 뭉쳐 인대가 헐거워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근육은 일정시간 움직이고 나면 꼭 휴식과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를 소홀히 할 경우 근육들이 굳고 인대가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입니다.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자신의 하체 혈액순환 상태는 생리의 양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여성의 경우 일주일간 3~4일 정도는 생리의 양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하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여성과는 달리 생리의 양도 적으며 기간 또한 짧게 생리를 한다고 해요.




▷▶하체부종의 예방법 


하체부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하체 마사지를 많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하루동안 쌓여있던 근육들을 풀어주는 것인데요. 퇴근 후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종아리를 문질러주거나 발가락 운동을 자주 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종아리가 딴딴해져 잘 마사지가 안된다면 복부마사지를 한 후 다시 종아리를 풀어주면 더 빨리 종아리를 풀어줄 수 있다고 해요. 발가락 운동의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을 최대한 많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예방법으로는 바로 물을 자주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하체부종 예방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소변을 통해 노폐물을 배설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7~8번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고 소변을 통해서 수분배출을 늘려 하체 순환상태를 개선시켜주면 다리가 자주 붓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다리가 자주 붓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생활습관만으로도 하체부종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습관들은 어려운 습관들이 아닙니다. 작은 습관의 변화가 건강하고 예쁜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하체부종의 예방습관 >>


*앉아서 다리 꼬지 않기 

*하이힐을 자주 신지 않기

*짠 음식은 멀리하기

*다리는 심장보다 높게 올리기

*자기 전에 다리 마사지 하기

*타이트한 바지 입지 않기

*발가락 운동 자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