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라별 해외여행 주의사항
해외 관광이 생소하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저렴한 경비와 쉬운 접근성으로 여행이 쉬워지고 있어요. 그만큼 많은 관광객이 세계 각지로 나가고 있는데요, 여행은 항상 설레임을 주지만 그와 반대로 여행을 망칠수도 있답니다. 그 나라의 문화와 풍습을 이해하지 못하고 실수하기 때문이예요. 각자 원하는 여행지가 다른만큼 그 나라를 미리 공부한다면 더 신나고 재미있는 여행이 될 수 있고 내국인들에게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자주 가는 여행지들의 특색과 문화를 짧게나마 알아보도록 할께요.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국가로 관련된 몇 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해요. 집게손가락으로 사람을 가리키지 말도록 하고 이슬람 교도와 같이 식사할 때는 돼지고기를 먹으면 안된답니다. 또한 대중 앞에서 피부를 노출하지말고 사원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습니다. 뿐만 아니라 머리를 신성하게 여기므로 어린아이의 머리를 쓰다듬거나 만지지 말도록 하고 반드시 물을 사 먹거나 끓인 물을 먹도록 하세요.
베트남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자본주의 국가로 넘어가면서 점차 교류가 확대되고 관광객이 증가했는데 부작용으로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소지품이나 야간 활동에 주의 를 해야한답니다. 베트남은 모든 것이 흥정의 대상이 되는데요, 외국인에게는 요금을 몇 배나 불려 바가지를 씌우려고 하므로 흥정을 잘 하도록 하세요. 수돗물에 많이 들어있는 석회분 때문에 끓인 물이나 미네랄 워터를 사서 마시는게 좋구요,
길을 가다 돈을 달라고 손을 내미는 꼬마들에게 선심을 배풀면 순식간에 포위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태국
태국은 국왕을 모시는 국가로 국기나 왕, 왕비의 사진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행위를하면 안된답니다. 우리나라와 차선도 반대고 오토바이가 많아 도로를 횡단할 때는 좌우를 잘살피고 건너도록 하세요. 97년도부터 외국인 포함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면 2,000 바트 이상의 벌금을 내야하므로 주의하세요. 태국은 관광 대국답게 관광객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관광경찰이 있어요. 관광경찰은 관광객들의 요구와 불만을 접수하고 조사활동을 하거나 보안관련한 사무를 총괄하죠. 주요 도시나 관광지에는 외국어가 가능한 경찰들이 배치되어 신속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홍콩
정부가 운영하는 상수도 시설은 UN산하 국제 보건기구 표준을 충족하고 있어 관광지에서는 수돗물을 마셔도 되요. 홍콩의 날씨는 매우 변덕스럽기 때문에 항상 우산이나 우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구요, 특히 4월하순에서 9월하순에 걸친 우기에는 하루에도수십차례나 날씨가 바뀐답니다. 주야를 막론하고 매우 안전한 도시로 간주되고는 있지만 어디에나 있는 소매치기는 홍콩에도 있을 수 있으니 귀중품은 호텔에 놔두고 다니는 것이 현명해요.
피지
피지 사람들은 머리를 만지면 영혼이 빠져나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피지 사람들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금기사항이예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이들을 보면 습관적으로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습관이 있는데 피지에서는 꼭 삼가하도록 하세요.
또한 원주민 마을이나 현지인을 방문할 때는 모자를 쓰고 있는것이 결례로 여겨지므로 필히 모자를 벗으세요. 치안면에서는 특별히 문제가 없을 정도로 잘된 나라이구요 말라리아같은 풍토병은 없어요. 그러나 모기가 위력적이니 모기약을 미리 챙겨가면 좋답니다
프랑스
여성우대에 신경을 써야 하고 식당에서 물을 시키면 보통 미네랄 워터를 주는데 동양인들의 입맛에 맞는 네츄럴 워터는 따로 말해야 해요. 미네랄 워터는 유로고 네츄럴 워터는 무료랍니다. 공항이나 레스토랑, 지하철 같은 곳에서 도난을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으니 주의하도록 하세요.
파리에서는 화장실 찾기가 어렵고 유료 화장실은 입구에서 돈을 받아요. 버스나 지하철에 문여는 손잡이나 버튼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지하철은 수동식이라 손잡이나 버튼을 작동하여 문을 열지 않으면 열리질 않아요. 참고하세요. 테러가 자주 발생해 길에서 경찰관이 신분증을 조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권을 꼭가지고 다니시구요, 소매치기가 많아서 특히 관광객들이 표적이 되고 있어요. 프랑스 여행때는 정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소지하도록 하고 현금도 필요한 만큼만 들고 다니세요.
터키.
터키인들은 애국심이 매우 강한 특성을 보여요. 그렇기 때문에 민족적인 발언이나 정치,사회적인 언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그럴때는 바로 사과하고 일을 크게 벌이지 않도록 하세요. 터키의 치안은 대체적으로 안정되어 여행에 별다른 어려움은 없어요. 동남부 국경 접경지역은 여행 제한구역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자동차 여행시 국경도로외에는 여행하지 않는 것이 좋고 외국 언론인들의 동남부지역 취재는 사전 허가 없이는 불가능하니 참고하세요.